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
이론과 현실의 영역에서 몇 세기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의 물결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유사 입장이나 관점을 하나로 범주화시키는 노력은 원래 프랑스 철학자로부터 유래되었다기보다는 프랑스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
모더니즘의 메타 담론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포스트 모던사회에서는 지식이 모더니즘 시대의 전문가 사이의 일치에서가 아닌 창안가들의 불일치 속에 근거하게 된다. 이러함을 바탕으로 집단적인 목표의 중요성이 상실 되었으며 단지 삶의 목표는 각자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각자는 이 자기가 대단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그 시작은 1917년 독일의 철학자 판비쯔라는 학자가 니체의 ꡐ초인간`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Postmodernemensch`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시작된다. 철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이 하나의 이즘은 문학, 영화, 연극, 음악, 무용, 미술, 건축 등 전 예술영역